코리아 홀덤 전략

텍사스홀덤 경기 중 당신의 오버카드를 벨류있게 쓸 수있는 상황 3가지

카드를 받았을 떄, KQ QJ 혹은 AK 같은 좋은 오버카드를 받았을 때, 당신의 레이즈에 한 명 또는 두 명이 콜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플랍이 망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이 칼럼에서 읽을 수 있듯이 당신의 오버카드 핸드를 여전히 벨류있게 쓸 수있는 상황이 몇 존재한다. 오늘은 총 3가지의 상황을 보여주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상황

상황 : 헤즈업 상황, 당신은 프리플랍에서 인 포지션에서 레이즈 하였고, 플랍은 연결성이 없는 상황.

예시: 당신이 버튼에서 레이즈 했고, 빅블라인드만 콜한 상황에서 플랍은 J 6 2 레인보우

이런 상황에서는 보통 아무도 플랍에서 카드를 맞추지 못 한다는 상황을 기억하는 것 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헤즈업 팟에서 두 명의 플레이어들이 보드를 미스 할 확률은 대략 50% 입니다.

아래의 빅블라인드 VS 버튼 콜링 레인지를 보면 평균적으로 핸드를 맞추는 것 이 어렵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핸드를 맞추기 어렵다는 사진

사진의 왼쪽 레인지가 플렙에서 맞출 수 있는 확률은 39.7% 이고 오른쪽의 강조 표시된 범위 부분은 플랍에서 핸드가 맞지 않는 상황을 정확이 보여줍니다. (노 메이드 44.9%)

몇몇 보드들은 특정 레인지들이 다른 레인지들 보다 더 잘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결성이 없는 보드들은 “맞추기 어려운” 카테고리에 바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런타입의 플랍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2가지 규칙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1.탑카드와 미들카드가 스트레이트 드로우나 건샷을 만들지 않을 것.

2.모두 다른 모양일 것(레인보우 보드)

연결성이 없는 보드들은 이런 플랍을 말합니다.

* J♦ 6♣ 2♥

* Q♥ 7♦ 3♣

* K♣ 8♥ 4♦

* T♠ 3♣ 2♥

빅블라인드 VS 버튼 콜링 레인지에서 J♦ 6♣ 2♥ 에 핸드를 맞추기가 얼마나 어려울지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6.% 의 핸드가 맞는다는 사진

사진의 왼쪽 레인지는 J-6-2 에 36.2% 의 확률로 핸드가 적중합니다.

저 레인지는 대략 3 % 더 자주 미스하구요. 포커는 스몰 엣지 게임이고 3%는 큰 엣지 입니다.

이러한 이유 떄문에, A3o KQ Q8 같은 핸드들로 이러한 보드에 당신은 매번 배팅을 해야합니다!

두번째 상황

상황: 헤즈업, 당신이 아웃 포지션에서 3벳 했고 콜 받은 상황.

예시: 버튼 레이즈, 당신은 스몰 블라인드에서 3벳, 그리고 버튼 콜

이러한 상황에서 당신의 레인지는 거의 항상 상대방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매우 공격적인 전략을 펼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받게 됩니다.보드가 연결되어 있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프리플랍에서의 우수한 레인지 덕분에 거의 항상 이쿼티 어드벤티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버튼이 오픈하고 스몰 블라인드의 3벳에 콜한 상황에 대해서 플랍 9♠ 8♠ 3♦ 을 솔버를 돌린 것을 확인해주세요 이것이 PIO솔버가 생각한 플랍에서 스몰블라인드가 플레이 해야 하는 방식입니다.(솔버란 무수한 계산속에서 어떤 액션이 승률이 더 좋은지 나오는 빅데이터 프로그램. 가격은 약 300만원 정도로 알고있습니다.)

포커 솔버 프로그램

모든 핸드가 (하이 카드를 포함하여) 3벳 팟에서 높은 빈도로 플랍에 베팅합니다 (팟의 3분의2)

솔버는 플랍이 아무리 연결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모든 오버카드 타입의 핸드들로 베팅하려 합니다. 이것은 모두 당신의 레인지가 이 보드에서 버튼의 기본 3벳 콜링 레인지에 비해 무려 56%의 이쿼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상황

상황: 헤즈업 상황에서 당신이 인 포지션에서 프리 플랍 3벳 콜 받은 상황.

예시: 컷오프 레이즈, 당신이 버튼에서 3벳, 컷오프가 콜.

이 상황은 앙웃 포지션에서 3벳 팟과 비슷합니다. 중요한 요소는 동인합니다 당신이 상상 할 수 있는 플랍의 거의 모든 상황에서 레인지 어드벤티지를 가집니다.

당신의 레인지는 몇몇의 셋이나 투페어(플랍에 따라서) 뿐만 아니라 모든 오버 페어들을 포함하게 됩니다. 이에 비해 당신의 상대방은 블러프캐쳐, 핸드가 맞지 않거나 작은 확률로 일부 셋이나 더 작은 확률로 투페어 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플랍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당신의 플랍 C벳이 콜 받이 나와도 당신은 한장의 또는 두장의 오버카드는 많은 이쿼티가 있습니다. 또한 당신은 포지션의 파워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의 레인지나 핸드에 비해 나쁜 턴 카드가 떨어진다면 첵 벡할 수 있는 옵션을 줍니다.

이모든 이유들이 합쳐져서 당신은 인 포지션에 3벳 팟에서 3베터라면 당신이 오버카드 타입의 핸드들로 C벳하는 것을 매우 수익성 있게 만들어 줍니다

컷오프가 오픈하고 버튼의 3벳에 콜한 상황에서 플랍 7♣ 3♦ 2♠ 에 대한 솔버를 돌려보면 상대가 체크 했을 때 버튼이 플레이 해야 할 방식에 대해 솔버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솔버 컷오프 체크했을 때 버튼 플레이

하이 카드들을 포함한 모든 핸드들이 7-3-2에 높은 빈도로 배팅합니다 (팟의 3분의1)

다시, 이 보드에서 어그레서가 많은 어드벤티지를 가지게 되는데 컷 오프의 표준 프리플랍 3벳 콜링 레인지에 대하여 56%에 가까운 이쿼티를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버튼은 모든 레인지로 팟의 3분의 1사이징 벳으로 수익성 있는 베팅을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몇몇 스팟에서 오버 카드 타입의 핸드들은 매우 낮은 EV를 가집니다. 그러나 그것이 당신이 그러한 카드들로 가능한 많이 이기고 싶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제시해준 세가지 상황에서 오버카드를 들고 너무 패시브하게 플레이 하는 것은 매번 많은 돈을 잃게 할 것입니다.

턴에도 카드가 맞지 않았을 때 계속 베럴링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오늘도 굿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