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홀덤 세미블러프 전략

  • by

텍사스홀덤 세미블러프 전략

포커에는 능숙하게 응용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면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특별한 전략들이 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기초전략에서 10단원으로 이루어진 텍사스 홀덤 필수 전략에 대해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플랍과 턴에서 발생하는 드로우를 이용해서 극적으로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세미 블러프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카드가 완성 될 때만 수익 내는데 그치지 말고 핸드를 지배 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드로우를 놓쳤을 때도 팟을 가져가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세미 블러프)는 무엇인가세미 블러핑의 핵심은 드로우 상황에서 배팅하거나 레이즈 하는 것입니다. 이 전략은 당신의 핸드가 턴이나 리버에서 발전할 수 있는 많은 잠재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순수/완전’한 블러핑으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배팅과 레이즈를 함으로써 이길 수 있는 방법을 두 가지로 늘리게 됩니다. 드로우를 완성하는데 성공해서 당신의 핸드가 베스트 핸드가 될 수 있을뿐더러 상대방을 폴드 하게 만듦으로써 승부를 보지 않고 팟을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언제 사용하는가대부분의 포커 전략들과 마찬가지로 세미 블러프는 당신이 포지션 우위에 있을 때 잘 통합니다. 세미 블러프의 성공 여부는 폴드 에퀴티에 가장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폴드 할 확률이 높은 사람인 경우에만 효과적입니다.

이것은 어디서 사용하는가세미 블러프는 사실상 드로우나 액션을 취할 수 있는 다수의 streets(플랍, 턴 혹은 리버같이)가 존재하는 어떤 형식의 포커 종목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것은 어떻게 사용하는가세미 블러핑은 당신의 드로우에 대한 에퀴티와 상대방이 매번 폴드 함으로써 승부 없이 당신이 가져간 팟을 쌓은 폴드 에퀴티를 병행 하게 됩니다. 이 전략은 당신의 배팅과 레이즈 레인지의 균형 또한 맞춰 줍니다. 세미 블러핑을 함으로써 당신의 게임 방식 스타일이 적절하게 혼합되고 당신이 블러핑을 하고 있는 것인지 메이드 된 핸드로 배팅을 하는 것인지를 상대방이 판단하기 힘들어질 것입니다.

세미 블러핑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플랍에 드로우를 맞이하는 상황이 비교적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세미 블러프를 시도해 볼 만한 적당한 상황과 힘들게 번 돈이 수업료로 나가게 될 상황을 판가름 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명심해야 할 핵심 포인트는 세미 블러핑을 사용하게 되면 두가지 에퀴티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팟 에퀴티와 폴드 에퀴티입니다. 

  에퀴티는 오로지 당신의 핸드의 강도를 바탕으로 현재의 팟에서 실제로 획득 할 수 있는 액수를 말합니다(자신이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을 장기간에 걸쳐 감안했을 때). 플랍에서 플러쉬 드로우가 있고 팟에는$100불이 있다면 팟 에퀴티는 대략 $34가 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세 번 중의 한번 정도 플러쉬가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폴드 에퀴티는 당신이 플러쉬를 완성하지 않더라도 상대방이 폴드를 함으로써 팟에 있는 금액을 가져 갈 때 발생되는 가치에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둘 중 어느 에퀴티든 간에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세미 블러프를 통한 이익은 이에 비례할 것입니다. 팟 에퀴티를 계산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팟 에퀴티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배우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주소를 참조하십시오. http://www.pokerlistings.com/strategy/poker-math/how-to-calculate-pot-odds-and-equity-pot-odds

팟 에퀴티가 높으면 높을수록 베스트 핸드를 완성해서 팟을 이길 확률이 늘어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필요한 폴트 에퀴티 수치는 낮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폴트 에퀴티를 이해하기란 더 여러 울 것입니다. 따라 할 만한 간단한 공식은 따로 없습니다만 몇 가지 유심히 고려해 보아야 할 핵심 요인들이 있습니다.

상대방은 타이트한가요 루즈한가요? 그는 콜링 스테이션입니까?

폴드 에퀴티는 상대방이 폴드 할 확률은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장의 오버카드나 바텀 페어로 아무거나 콜 하는 콜링 스테이션을 상대하는 중이라면 이 전략은 잘 안 먹힐 것입니다.

별 볼일 없는 핸드를 폴드 할 것이라는 확신이 드는 약하고 타이트한 플레이어들을 목표로 삼으십시오.

보드 텍스쳐 테이블 이미지

플랍의 텍스쳐(플러쉬/스트레이트 드로우가 연결될만한 wet한 보드인지 아니면 반대로 드로우와 무관해 보이는 dry보드인지)와 상대방이 들고 있을법한 핸드에 대해서 고민해 보십시오. 상대방의 레인지가 넓으면 넓을수록 별볼일 없는 핸드들은 고민 없이 버릴 것이기 때문에 폴드 에퀴티 또한 높을 것입니다.

당신이 플로쉬 드로우 상황에서 세미 블러핑을 하는 것을 상대방들이 많이 본 상황이라면 A♣ 5♣ 2♦같은 플랍에서 스스로의 이미지에 대해서 고민해 보십시오. 이런 종류의 보드에서는 완성된 핸드로 벨류 배팅을 더 많이 하는 쪽에 무게를 실어보도록 바꿔 보십시오.

보드가 어떻게 전개(변화)되는지 집중 하십시오

세미 블러핑의 최종 목표는 상대방을 폴드 하도록 납득시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순수 블러핑과 똑같습니다. 아무것도 없이 블러핑 할 때와 마찬가지로 턴과 리버에 떨어지는 카드들은 당신의 성공 여부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큰 카드들 가급적이면 오버카드들이 보드에 나오면 세미 블러프를 하기에 좋은 상황입니다. 상대방의 핸드레인지로 예상되는 핸드들을 약하게 만들고 당신의 것은 강하게 만들어주는 카드들을 기대해야 합니다.

플랍에서 콜만 하는 플레이어들의 핸드 레인지가 탑페어와 미들페어로 구성되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턴이나 리버에서 떨어지는 오버카드들은 블러프를 시도하기에 더없이 좋은 기회로 작용합니다.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신다면 원, 투 혹은 쓰리베럴 베팅에 관한 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전에서의 세미 블러핑

Lex “RaSZi” Veldhuis가 Phil Ivey를 상대로 세미 블러핑을 통해 이긴 논란의 여지가 없는 큰 팟을 예로 보여드리겠습니다. Veldhuis는 턴에서 배팅을 하는 Ivey의 레인지가 엄청나게 크다는 것을 알고 폴드 에퀴티 또한 엄청 높을 것이라는 것을 예상합니다.

만약 콜을 당하더라도 Velduis에게 남아 있는 아웃과 Ivey의 폴드 에퀴티를 병행함으로써 공격적인 세미 블러프를 시도 할 만한 완벽한 상황이 된 것입니다. 

 동영상주소 http://youtu.be/2cp3c8Tclho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